안녕하세요 한소리입니다.
티렉스24는 오디오 마스터링 프로그램입니다.
빠른 컴퓨터의 발전으로 예전엔 스튜디오에서나 할 수 있었던 것들을 집에서도 점점 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중 CD로 만들기 이전의 최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마스터링이란 작업도 컴의 발전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들어 왔는데 이 소리틀은 거기에 사용되는 거라 할 수 있습니다.
IK멀티미디어사의 제품으로 티렉스24로 올라가면서 24비트 오디오파일도 지원하게 되었고 외형상 바뀐 점은 그리 없으나 실시간 작업이 더 원활해 졌고 멀티밴드의 피크 리미터의 성능, 컴프레서의 압축비율의 질이 더 좋아진 듯 합니다. |
T-RackS 24 의 이퀄라이저
티렉스에서 제가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이퀄라이저 부분입니다.
티렉스24의 이퀄라이저 부분은 여섯 개의 스테레오 파라메트릭 EQ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스터링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것입니다.
이 EQ는 아래와 같은 주파수 범위를 갖습니다.
1. 4th order High-pass filer from 15 Hz to 5 kHz
2. Low Shelving type filter, from 30 Hz to 200 Hz
3. Low-mid peaking type filter, from 33 Hz to 5.5 kHz, with Lo and HiQ adjustments
4. High-mid peaking type filter, from 200 Hz to 18 kHz, with Lo and HiQ adjustments
5. High shelving type filter, from 750 Hz to 8 kHz
6. 4th order Low-pass filter, from 200 Hz to 20 kHz
(그런데 이 값들중에 높은 값은 실제적으론 조금씩 모자라기도 하고 넘치기도 하네요.
예를 들어 로우컷의 값은 15 Hz ~ 5 kHz의 값을 갖는다고 하였지만 실제적으론 15 Hz ~ 5.3 kHz의
값을 갖고, 로우의 값은 30 Hz ~ 200 Hz을 갖는다고 하였지만 실제적으론 30 Hz ~ 192 Hz의
값을 갖네요. 아마도 버전마다 조금씩 다른 듯 합니다.)
RESET ALL
이큐부분의 맨 왼쪽에 구석에 있는 단추로 모든 값을 처음으로 되돌립니다.
로우컷, 로우, 로우 미들 등등의 각 단추(노브)들을 초기화 하려면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던지
Ctrl + 마우스를 누르면 됩니다. 또한 이전 값으로 되돌리려면 Ctrl + Z 나 티렉스의 아랫부분중의
undo를 누르셔도 됩니다.
단 누엔도처럼 무제한의 되돌리기(undo)는 안되고 단 한번만의 되돌리기만 됩니다.
이 부분은 큐베이스와 같네요.
LOW CUT
이 단추(노브)는 하이 패스 필터(High-pass filer)의 주파수를 조정합니다.
여기서 조정한 주파수보다 큰 주파수들을 모두 통과시킵니다.
(다시말해 여기서 정한 값이하는 모두 잘라 버린다는 얘기입니다.)
오른쪽으로 단추를 돌릴수록 컷오프 주파수를 증가시킵니다.
이것의 범위는 15 Hz ~ 5 kHz이고 실제적으로 제가 해봤을땐 15 Hz ~ 5.3 kHz입니다.
위 그림은 1, 2, 3번으로 단추를 돌렸을 때 SCOPE상에서 꺽이는 정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3번이 가장 많은 주파수를 잘라내는 것이겠죠.
위의 값은 티렉스 오른쪽의 SCOP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또 이 로우 컷 값을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이 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로우 컷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로우 컷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LOW
이 단추는 로우쉘빙 필터(low-shelving filter)의 주파수 범위를 조정합니다.
이 값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데 30 Hz ~ 200 Hz의 범위내에서 컷오프 주파수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게인(gain) 단추를 사용해 필터의 레벨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고 시계방향으로 갈수록
범위를 증가시킵니다.
이 값들은 SCOPE에서 확인할 수 있고 dB로 표시가 되며 -15dB ~ +15dB의 범위를 갖습니다.
이것 역시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LOW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LOW MID
이 단추(노브)는 로-미들 피킹 필터 (LO-MID PEAKING FILTER) 의 가운데 주파수를 조정합니다.
이 필터는 셋팅한 가운데 주파수 부근의 오디오 스펙트럼 부분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것입니다.
가운데 주파수의 범위는 33 Hz ~ 5.5 kHz입니다.
아래 푸른색으로 줄을 그은 부분은 로-미들의 게인 부분으로 이 필터를 증가시키거나 감소 시킬 수 있고
시계방향으로 갈수록 범위를 증가시킵니다.
이 값들은 SCOPE에서 확인할 수 있고 dB로 표시가 되며 -15dB ~ +15dB의 범위를 갖습니다.
두 개의 밴드폭을 선택할 수 똑딱이가 있는데 왼쪽 그림의 맨 아래 부분이 HI Q 와 LOW Q를 선택할 수 있는 똑딱이로 Q값을 더 뾰족하게 하거나 완만하게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어떻게 변하는 지 확인해 보세요. |
누엔도의 이큐는 이런점에서는 더 자유로운 것 같습니다.
그냥 마우스로 Q값을 그려주면 되는데 아마도 티렉스는 아날로그 악기의 소리뿐만 아니라 단추까지 흉내내기
위해서 이런식으로 만든 것 같다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이 티렉스의 이큐부분은 누엔도의 이큐에 비해 편이성은 떨어지나 소리자체가 좋아
어떤게 더 좋다라고는 생각할 수 없네요.
이것 역시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LOW MID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HI MID
이 단추(노브)는 하이-미들 피킹 필터 (HI-MID PEAKING FILTER) 의 가운데 주파수를 조정합니다.
이 필터는 셋팅한 가운데 주파수 부근의 오디오 스펙트럼 부분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것입니다.
가운데 주파수의 범위는 20 Hz ~ 18 kHz입니다.
아래 푸른색으로 줄을 그은 부분은 로-미들의 게인 부분으로 이 필터를 증가시키거나 감소 시킬 수 있고
시계방향으로 갈수록 범위를 증가시킵니다.
이 값들은 SCOPE에서 확인할 수 있고 dB로 표시가 되며 -15dB ~ +15dB의 범위를 갖습니다.
두 개의 밴드폭을 선택할 수 똑딱이가 있는데 왼쪽 그림의 맨 아래 부분이 HI Q 와 LOW Q를 선택할 수 있는 똑딱이로 Q값을 더 뾰족하게 하거나 완만하게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어떻게 변하는 지 확인해 보세요. |
이것 역시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LOW MID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HI
이 단추(노브)는 하이 쉘빙 필터 (HI SHELVING FILTER) 의 주파수 범위를 조정합니다.
이 단추는 주파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것입니다.
주파수의 범위는 750 Hz ~ 8 kHz입니다.
아래 푸른색선으로 선을 그은 단추는 게인 컨트롤로 필터의 레벨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킵니다.
시계 방향으로 갈수록 값을 증가시키는데 범위는 -15dB ~ +15dB입니다.
이것 역시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HI 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HI CUT
이 단추는 로우패스 필터(LOW PASS FILTER)의 컷오프 주파수를 조정합니다.
여기서 설정한 값 이하는 그냥 통과시키게 되는 걸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여기서 설정한 값 이상은
모두 잘라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시계방향으로 갈수록 컷오프 주파수를 증가시키는데 범위는 200Hz ~20KHz입니다.
|
이것 역시 끄거나 켤 수도 있는데 단추아래의 HI CUT부분을 누름으로써 가능한데 지금 그림처럼 밝게 보이면 작동중인 상태이고 누르면 그림자가 생기며 어두워 지는데 이때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PATCH
|
이 녀석은 이큐부분과 컴프레서의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왼쪽의 그림처럼 이큐가 1번 컴프가 2번이면 이큐를 거쳐 컴프로 가게 되는 것이고 반대이면 컴프 > 이큐의 순입니다. 당연히 양쪽 다 1번이나 2번에 몰려 있을 수 없으며 한쪽을 1번으로 선택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2번으로 할당이 됩니다. 일반적인 셋팅은 이큐 > 컴프이지만 이런 것들에 정답은 없듯이 컴프 > 이큐의 순으로 사용해서 조금은 다른식으로 접근을 하고 싶으실 때 이 패치번호를 바꾸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리미터는 항상 맨마지막에 걸리게 됩니다. |
BYPASS / ON
위의 그림처럼 똑딱이가 아래로 있다면 이큐의 셋팅에 상관없이 소리는 그냥 통과하게 되고
위로 올라가면 이큐가 작동되며 ON에 빨간불이 켜지게 됩니다.
이큐부분을 쓰면서 반복되는 부분이 많아 혹시 성의 없게 썼다고 여기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영문 매뉴얼에 이런식으로 나와 있어 그대로 옮겼습니다.
이큐의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법칙같은 것은 없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보컬은 6~16KHz대역을 올리고 컴프걸고 이런식의 법칙이 꼭 맞다고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른 소리와의 관계를 살펴 적절히 사용하라는 말밖엔......
하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이 마스터링 작업에서의 과도한 이큐작업은 잘못된 것이라고 봅니다
만약 이런정도로 과도하게 이큐작업을 해야 한다면 믹싱이 잘못된 경우이니 믹싱을 다시 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이큐의 좋은 조절은 아마 기본적인 음향적인 지식의 기반과 많은 작업량이 있을 때야 비로서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자신의 정확한 귀와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도 필수고요.
좋은 하루되세요.
아 나도 빨리 13년된 인켈 오디오 스피커에서 벗어나고 싶다.
번호 | 제목 | 닉네임 | 조회 | 등록일 |
---|---|---|---|---|
6 |
미디 인터페이스와 키보드 설정
+1(2)
| 한소리 | 9227 | 2006-03-16 |
5 | 한소리 | 10753 | 2001-12-04 | |
4 | 한소리 | 15145 | 2001-10-11 | |
⇒ | 한소리 | 14327 | 2001-10-08 | |
2 | 한소리 | 7018 | 2001-10-04 | |
1 | 한소리 | 7374 | 2001-10-04 |
서비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