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한소리 - 기타 - 엠프 - 꾹꾹이 - VST - 부동산

한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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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 저기...지나에 대해서 뭐..물어볼께 있는데요...
  • 조회 수: 11324, 2001-12-21 18:29:00(2001-12-21)
  • 더하는말:아는 한도내에서 썼습니다

    작성자 : 한소리 ()
    작성일 : 2001/12/21 18:29  

     

    안녕하세요 한소리입니다.

     

    저두 사실 그렇게 많이 알지 못합니다.

    이 글 다 읽으시고도 해결 못하신다면 부담갖지 마시고 또 글 남겨주세요.

    같이 한번 해결해 보죠.

     

    >기가유저넷에서 도움을 청해 봤는데...여기에..nopain님이신가..?
    >그분이 이 사이트를 소개를 해 주더군요....
    >저기..죄송하지만 저도 몇개 물어봐도 될까해서요...--;;
    >..

    그럼요 저도 잘 모르지만 아는 한도내에서는 알려드릴게요


    >내용은 기가유저넷에 올린걸 그대로 다시 따왔습니다..
    >나름대로 많이 해봤지만 고쳐진게 하나도 없어서....ㅠㅠ
    ><- 질문내용 - >
    >요즘들어 지나 녹음땜에 무지 고생하고 있어서리...
    >웬만하면 혼자 파 볼려했지만..도저히 모르겠슴다....
    >고수님들의 많은 도움을 바라면서 질문을 할까해서요..--;;
    >..
    >우선 시스템과 세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Windows XP...GigaStudio 2.50.42...Cakewalk9.03
    >지나 드라이버는 6.0...
    >윈도우 제어판 오디오 설정에는 재생과 녹음을 모두
    >지나 아날로그1/2로 해놨고...케키오디오 설정은 없음으로..
    >(전 케키에선 오디오기능을 쓰지 않습니다...아웃풋 하나더 확보하려고..)

     

    예전 드라이버는 그랬던 것 같은데요.

    저두 nopain05님이 소나 물어보셔서 소나깔아봤는데 소나에서 아날로그 1,2로 잡고

    누엔도도 아날로그 1.2로 잡았는데 동시에 실행시키지 않는 한은 별 문제 없이 돌더라구요.

    사운드포지나 웨이브랩도 다 아날로그 1,2로 오디오출력을 잡아줬는데 아무 문제가 없네요.

    단 동시에 실행시키면 안되구요.

    저 같은 경운 윈2000 서비스팩2입니다.

    아마 케익웍에서 오디오를 아날로그 1,2로 잡으셔도 될 듯......

    잠깐만요 그러면 케익웍에서 미디작업만 하고 이걸 미디포멧으로 누엔도로 불러 들이나요?

    만약에 그렇다면 기가의 출력은 adat을, 케익웍의 오디오 아웃풋은 1,2로 잡으세요.

    (물론 아날로그 아웃풋1,2는 모니터 스피커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겠죠.)

    기가의 출력을 아날로그 1,2로 해놓고 작업하신 다음 누엔도로 미디를 불러 들이시면

    누엔도도 아마 아날로그 1,2로 잡혀있기에 충돌이나 이상한 현상이 일어날 겁니다.


    >기가의 아웃풋은 평소때 1,2씁니다..

    기가와 누엔도, 기가와 소나같이 같이 실행시키시려는 경우라면 아웃풋을 따로 잡아줘야 할 겁니다.

    저 같은 경운 기가의 오디오 아웃풋은 adat 9,10 / 11,12 / 13,14 / 15,16로 잡아 주거든요.

    (나머지는 모두 아날로그 1,2)

    제가 볼 땐 이렇게 하는게 가장 효율적일 것 같은데요.


    >이렇게 하면 평소때 작업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녹음을 할때 문제가 발생하는데...
    >(현재 옵티컬 케이블로 ADAT단자 인,아웃 서로 연결해놨습니다..)
    >기가에서 아웃풋을 9,10만으로 설정을 하면...(디지탈 1/2맞죠..?)

     

    끝에서 네 개 (지나는 9,10 / 11,12 / 13,14 / 15,16) 맞습니다.


    >콘솔에서 디지탈 인,아웃에 모두 상태가 나옵니다...
    >(레벨미터 잘~ 움직이고 있습니다...--;;)
    >허나 모니터링을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9,10과 1,2 3,4 5,6 7,8 중 하나를 동시에
    >체크를 하면 디지탈 인,아웃이 먹통이 됩니다..
    >모니터링은 되지만 디지탈 아웃풋이 조용해집니다....--;;
    >그래서 녹음을 하려면 하는 수 없이 모니터링을 안하고
    >9,10에만 체크를 하고 녹음을 한 후....
    >녹음프로그램에서 들어봐야 합니다...
    >(지금 누엔도 세팅을 잘 못해서 싸포5.0e로 해봤습니다..)
    >싸포에선 녹음은 디지탈1/2 재생은 아날로그1/2로 해놨는데..
    >녹음 끝나면 바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슴다....
    >..

     

    기가의 출력이 adat이고 사운드포지의 아웃풋을 아날로그 1,2로 하면

    BB-Corps님이 하신대로 제대로 녹음이 됩니다 (물론 인풋은 멀티가 지원 안되기에 adat의 하나만 녹음이 되겠네요)


    >쓸데없이 말이 길어진거 같은데...지금 상황을 짧게 쓰면..
    >기가에서 디지탈 아웃을 사용하면서 아날로그 아웃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싶은데 그게 안된다는것입니다...ㅠㅠ
    >..

    일단은 이렇게 설정해 보세요.

    케익웍의 아웃풋은 아날로그 1,2

    그리고 기가의 아웃풋은 adat

    누엔도의 아웃풋은 아날로그 1,2

    그리고 누엔도의 인풋을 adat로 잡으세요

    기가의 소리들은 adat을 통해 출력이 되고 이 adat을 통해 누엔도의 adat인풋으로 소리가 들어 옵니다.

    그리고 누엔도의 출력은 아날로그 아웃풋1,2이니깐 여기를 통해 출력이 되며

    당연히 자신의 모니터 스피커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겠지요.

     

    뭐 알고 보면 어려울 것은 없을 것입니다.


    >녹음시에 모니터링이 안되니깐 녹음을 하면 하는동안 계속
    >불안해 죽겠습니다...또 귀찮게스리 녹음 끝나면...
    >꼭 첨부터 끝까지 다시 들어봐야합니다...

     

    예전에 저두 그랬었습니다.

    속 시원히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혼자 해결봤지요


    >..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끝-->
    >여기서 글들을 읽어봤는데 제가 이해를 잘 못하겠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가에서 9,10 11,12 13,14 15,16에 체크를 하면...ADAT단자입출력만
    >사용을 하는거겠죠..?

     

    네 그렇습니다.


    >그럼 모니터링 하는 아웃풋을 설정해 줘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어디서 설정을 하는 건가요..? 콘솔세팅인가요..?
    >콘솔에는 아날로그 아웃 1/2를 눌러 놨습니다...

     

    네 그렇게 하는 거 맞습니다


    >그러고 여기에 있는 글을 보고 혹시나 케키에서 아웃풋을 잡아주는건가
    >싶어서...
    >케키9.0 오디오 인풋에 지나디지탈1/2로 아웃풋엔 지나 아날로그 1/2로..
    >이렇게 세팅하고 제네랄 플레이백에 지나 아날로그 1/2로 해놨습니다..
    >그래도 역시 모니터링은 불가능하더군요...
    >콘솔에서 레벨미터는 잘 움직이고 있습니다..
    >..

     

    혹시 케익웍의 아웃풋과 기가의 아웃풋을 아날로그 1,2로 해놓으신 것은 아닌가요?


    >지금 제가 세팅해놓은 것에서 뭐가 잘못되어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프로그램도 케키, 기가. 싸포 순으로 실행을 하고...
    >세팅을 바꿔볼때마다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시키고 재 실행 시켰으며...
    >또....

     

    케익웍과 기가 사포를 동시에 실행시키신다고요?

    그렇게 작업하실 일이 없으실 것 같은데......

    가급적 케익웍과 기가, 누엔도와 기가를 동시에 실행시키시고 마스터링 할 때나 오디오 편집할땐

    사운드포지 단독으로 실행 시키세요

    그렇게 세 개를 동시에 실해시켜 본 적은 없지만 여러개를 동시에 실행시키면 오디오 아웃풋이 엉킬

    가능성이 커집니다.


    >집에 기타 잭이 좀 많아서...아날로그 아웃1/2를 아날로그 인풋1/2에
    >연결해놓고 기가세팅에서 1,2에만 체크하고 녹음하면 녹음 됩니다...
    >..
    >제법 글이 길어졌습니다...죄송합니다...제가 요즘 이거때문에 계속
    >신경을 너무 쓰다보니..넘 답답해서요...
    >사무실에 와서도 시간날때마다 지나관련글을 찾아봤지만 해결책을
    >못 찾겠습니다...
    >지나 구입한 것을 후회는 안하지만 ... 좀 답답하군요..

     

    지나 구입 잘하신 겁니다.

    지금 중고 시장에서 에코사 신형제품들 보기 힘듭니다.

    드라이버 기술력도 우수하고요.


    >PS..
    >
    http://www.cyzic.com에도 디지탈 입출력 문의를 해봤지만....
    >확실한 답을 듣진 못했습니다...
    >(cyzic mall에서 구입을 한거라...첨부터 여기에 물어봤었거든요..)  

     

    일단 모두 정리해 보면요.

    에코의 콘솔창에서 셋팅 > 드라이버 > 샘플레잇을 44.1이나 48로 고정시킵니다.

    이 adat디지탈은 44.1이나 48밖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시는 지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운 이 adat을 녹음할 경우엔

    이렇게 샘플레잇을 고정시킵니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했었습니다.

     

    그리고 제 콘솔창을 보여드릴게요

    이렇게 되었나 확인해 보세요

    제건 모나라서 인풋이나 아웃풋이 차이가 나니 그것은 염두에 두시고 보시구요

     

    그 다음 기가의 아웃풋을 adat만으로 지정합니다.

    역시 이것도 지나와는 차이가 약간 있으니 끝에서 4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누엔도의 인풋을 모두 선택합니다.

    (누엔도의 메뉴 > devices > vst inputs)

     

    누엔도의 아웃풋은 아날로그 1,2를 선택합니다.

    (이건 누엔도의 기본 설정이니깐 건드리실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기가실행 시키신 후 기가의 시퀜서 단추를 눌러 누엔도를 실행시키시고 녹음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트랙별 녹음하기입니다.

     

     

    안녕하세요 한소리입니다.

     

    윈2000사용중이여서 윈2000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윈98계열이라도 크게 다를 것은 없으니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에코사의 버전 6을 사용해 봤는데 많은 부분의 문제를 해결한 것 같네요.

    또한 아래 프로그램들의 버전은

     

    에코사 모나 오디오 카드 드라이버 6

    윈2000 서비스팩 2

    기가스튜디오 2.50.42

    소나 1.31

    누엔도 1.53 pre2

    입니다.

     

    급히 그림을 만드느라 엉망인 점 이해해 주세요.

     

    일단 에코 콘솔을 열어 셋팅에서 샘플레이트를 44.1이나 48로 고정시킵니다

    이 adat단자는 96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일단 adat을 이용해 스테레오 4트랙씩 멀티트랙으로 받으려면 위의 콘솔에서

    adat을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제 오디오카드는 모나이므로 지나의 아날로그 인풋 아웃풋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겁니다.)

    그 다음 기가의 설정부분에서 끝에서 부터 4개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이게 에코사 오디오카드의 ADAT부분입니다. (APPLY 누름)

    그 다음 소나의 미디디바이스에서 기가를 활성화 시킵니다.

    소나의 미디트랙을 4개 만들었습니다.

    위의 빨간색으로 줄쳐진 부분처럼 채널을 각각 할당합니다

    그리고 멀티트랙으로 각각 받을 오디오트랙도 4개를 추가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각의 인풋을 모나1/2. 3/4. 5/6. 7/8 디지털로 선택했다는 것

    입니다.

    위 그림처럼 기가스튜디오

    포트 1의 1채널엔 GM퍼커션을

    포트 1의 2채널엔 FULL DRAWBER를

    포트 1의 3채널엔 오르간을

    포트 1의 4채널엔 NEO303-B를

    각각 할당했는데 빨간색 줄 그은 곳처럼 아웃풋을 각각 다르게 할당하세요.

    그러면

    1채널의 GM퍼커션은 ADAT1/2를 통해 출력이 되고

    2채널의 FULL DRAWBER는 ADAT3/4를 통해 출력이 되고

    3채널의 오르간은 ADAT5/6을 통해 출력이 되고

    4채널의 NEO303-B는 ADAT7/8을 통해 출력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소나에서 R단추를 누르고 녹음하면 위 그림처럼

    미디트랙5에서 채널1로 정한 기가의 아웃풋은 ADAT1/2이니깐 소나의 오디오트랙1로 녹음이 되고

    미디트랙6에서 채널2로 정한 기가의 아웃풋은 ADAT3/4이니깐 소나의 오디오트랙2로 녹음이 되고

    미디트랙7에서 채널3로 정한 기가의 아웃풋은 ADAT5/6이니깐 소나의 오디오트랙3로 녹음이 되고

    미디트랙8에서 채널4로 정한 기가의 아웃풋은 ADAT7/8이니깐 소나의 오디오트랙4로 녹음이 됩니다.

    뭐 누엔도라고 다른 것은 없습니다.

    누엔도의 ADAT인풋을 활성화시키고

     

    위 그림처럼 오디오 트랙을 ADAT의 각각 다른 인풋 채널을 선택한 다음

    ( 예를 들어

    오디오01트랙은 지나의 ADAT 1/2를

    오디오02트랙은 지나의 ADAT 3/4를

    오디오03트랙은 지나의 ADAT 5/6을

    오디오04트랙은 지나의 ADAT 7/8을 선택하고 )

    누엔도의 미디트랙은 위 그림처럼 선택하고,

    (기가의 설정은 소나와 같습니다)

    R단추를 누르고 녹음하면 아래그림처럼

    각각의 트랙으로 녹음이 됩니다.

    미디01트랙은 오디오01트랙으로

    미디02트랙은 오디오02트랙으로

    미디03트랙은 오디오03트랙으로

    미디04트랙은 오디오04트랙으로

    녹음이 됩니다.

     

    에코 오디오 카드 베타0.66드라이버는

    ADAT 1/2에서 adat의 모든 채널을 다 수용해 녹음해 버려서

    adat1/2를 뺀 나머지 채널 3/4, 5/6, 7/8만 사용했었는데

    드라이버 6은 아무 이상없이 스테레오 4채널을 다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거 너무 급조된거라 엉망이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아 그리고요 소나에서 드롭이 걸리는 것은 시스템이 좋다면 버퍼를 조정해서 해결해야 할 듯 싶습니다

    불안정하다면 버퍼량을 늘려 주셔야 하구요

    안정적일 때까지 버퍼량을 늘리세요

    그렇다고 버퍼량을 최고로 하시진 말구요 레이턴시가 높아지거든요

    아시겠지만 혹시나 해서요

    그리고 제가 펜티엄 2 400

    램512

    5400알피엠 하드디스크 2개(시스템용 오디오 녹음용)

    사용하는데 누엔도에서 adat이용해 녹음할 때 4트랙씩 받아도 절거나 하지 않습니다

    요즘의 컴퓨터라면 아마 아무 이상없이 녹음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 2

  • 한소리

    2003.08.09 09:24

    더하는말:더하는말:아는 한도내에서 썼습니다

    작성자 : BB-Corps
    작성일 : 2001/12/22 00:13
    정말 감사합니다...빠르고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군요..
    오늘 일때문에 좀 늦은데다가 내일 출근도 해야하니...
    오늘은 실험은 못해보겠네요.......
    내일 일찍 퇴근해서 손 좀 보고.....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또 질문해도 봐주시는거죠...?^^..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빕니다....
    ..
    PS..
    메탈 음악 하시니 질문하나만 할께요..
    저역시 밴드를 하고 있고 기타를 치고 있습니다...
    곡 작업들도 거의 락 위주로 가고 있구요...--;;
    현재는 꾹꾹이들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만...
    멀티 이펙터를 하나 생각하고 있는데...
    사실 기타도 제가 녹음을 해서 쓰려구요...
    POD를 생각을 하다가 라이브도 뛰어야 되기 때문에...
    생각하는게 GFX8이나 AX1500G...이 정도인데..
    이것들의 헤드폰 모니터링 단자를 이용하면...
    지나 인풋으로 연결해서 바로 녹음이 가능할까요...?
    다시 말해서 저 이펙터들이 DI의 역활을 할수 있나요...?
    죄송합니다...기계치라....ㅠㅠ
  • 한소리

    2003.08.09 09:26

    안녕하세요

    작성자 : 한소리 ()
    작성일 : 2001/12/22 01:36
    안녕하세요

    중간 중간에 제가 하고 싶은 얘기 끼워서 넣을께요

    BB-Corps 님이 쓰시길:

    > 정말 감사합니다...빠르고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군요..
    > 오늘 일때문에 좀 늦은데다가 내일 출근도 해야하니...
    > 오늘은 실험은 못해보겠네요.......
    > 내일 일찍 퇴근해서 손 좀 보고.....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 또 질문해도 봐주시는거죠...?^^..
    >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빕니다....
    > ..

    감사합니다. 나중에 만약 해결 안된다면
    저도 상당히 호기심이 많은 스타일이라 직접 가서
    왜 안되는지 저도 알고 싶네요

    아마 조금 해보시면 금방 해결 될겁니다
    드라이버 안정성은 에코꺼가 가장 좋거든요


    > PS..
    > 메탈 음악 하시니 질문하나만 할께요..
    > 저역시 밴드를 하고 있고 기타를 치고 있습니다...
    > 곡 작업들도 거의 락 위주로 가고 있구요...--;;
    > 현재는 꾹꾹이들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만...
    > 멀티 이펙터를 하나 생각하고 있는데...
    > 사실 기타도 제가 녹음을 해서 쓰려구요...
    > POD를 생각을 하다가 라이브도 뛰어야 되기 때문에...
    > 생각하는게 GFX8이나 AX1500G...이 정도인데..
    > 이것들의 헤드폰 모니터링 단자를 이용하면...
    > 지나 인풋으로 연결해서 바로 녹음이 가능할까요...?
    > 다시 말해서 저 이펙터들이 DI의 역활을 할수 있나요...?
    > 죄송합니다...기계치라....ㅠㅠ

    저두 제가 쓰는 기종이외엔 문외한 입니다
    전 랙사이즈의 이펙터를 쓰거든요

    아마 기종에 따라 다른 듯
    하여튼 랙은 임피던스가 낮아 다이렉트로 물려도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음 gfx나 천쥐가 다이렉트 박스 구실을 하냐는 건데
    사실 이건 제가 써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런데 무슨 줌이나 그런 이펙트 보면 시뮬레이트 기능이 있는 것 같
    던데 아마 가능할 것 같은데 이건 확실치 않으니
    구입시에 한번 물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기타 치는 사람들 하드레코딩에 관심많아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장비가 뭐 할 수 있다는 정도는 아마 다 알겁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다이렉트 박스구실을 한다면
    헤드폰 단자 보단 아웃풋을 연결해야 할 것 같은데요

    도움이 못되어 드린 것 같네요

    음 제가 글을 빨리 쓰다보니 제대로 써진 지 모르겠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더하는 말 :
    제가 인터넷 잠깐 뒤져 봤는데 gfx는 지원하는 것 같은데
    정확하진 않구요

    아래의 집에 한번 가보세요
    참고할 만한 얘기가 많은 것 같네요
    뭐 케익웍이랑 녹음 얘기가 나오는 걸로 봐선 되는 것 같은데요

    http://www.javax.pe.kr/scripts/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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