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한소리 - 기타 - 엠프 - 꾹꾹이 - VST - 부동산

한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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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아직 초짜라 궁금한것이 있는데 물어보기가 민망스럽내용
  • 현승순
    조회 수: 18136, 2005-06-07 23:15:43(2005-06-07)
  • 저는 음향미디어를 전공하는학생인데요

    회사를 같이 다니다 보니 수업을 잘못들어서


    쿨럭

    본론으로

    요번에 교수님이 소스를 주셧는뎅 드럼 이랑 킥 ,베이스기타 ,보컬 ,드럼

    이렇게 주셨는뎅

    교수님께서 편집을 해서 듣기 좋게 만들어서 시디를 구워오라는 것인데

    제가 어느정도 설정을 하고 만지다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보컬의 소리를 듣다가 너무 늘어지고 듣기가 역할때가 생기더군요 그리고 소리가 째지는것도

    갔고 짐 프로그램은 누엔도2.0을 사용하는데 어떤 것을 건들어야 보컬목소리가 늘어지지 않고

    듣기 좋게 할수있을까요  그리고 교수님께서 모든 악기의 소리가 조합롭게 따딱 맞게 해주라

    하는데 멀 건들어야 알수있을지 제발 가르켜 주시기 바랍니다 ㅠ0ㅠ

댓글 3

  • 한소리

    2005.06.07 23:58

    안녕하세요 현승순님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컬이 늘어진다는 게 정확히 어떤것이지 판단이 잘 안되네요
    보컬은 컴프로 눌러서 음색을 만든다던지 평탄화작업을 해서
    강조하고픈 주파수대를 이큐로 부스트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멀티컴프레서로 주파수대별로 다르게 눌러줄 수도 있고요
    Exciter계열 이펙터로 배음성분을 추가시켜 명료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악기의 소리를 원트랙으로 만드는 믹싱의 작업은
    책 몇권 분량으로도 모자라겠지만 저도 전문가수준으로 알 지 못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각 소리간의 겹치는 음역대가 있을 겁니다
    각 소리의 중요한 주파수대는 좀 강조해주고
    그리고 각 소리들에서 컷해주어도 괜찮은 (중요도가 떨어지는) 주파수대는 컷해주시는 게
    필요하실겁니다

    음향미디어를 전공하신다고 하셨는데
    교수님을 잘 이용해 (?) 먹는 게 (?)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별로 도움이 못 되어드렸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 한소리

    2005.06.08 00:00

    제가 어딘선가 줏은 자료인데 참고만 하시라고 올립니다
    저기 있는 주파수대로 한다고 하여 최상의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더 안좋아질 가능성이 더 큽니다

    다만 저 주파수대가 그 악기의 소리만들기의 중요주파수대라는 참고일 뿐이고요
    믹싱책마다도 주파수대를 조금씩 다르게 적고 있습니다

    Equalizing


    1. 드럼(Drum)의 이퀄라이징

    킥드럼(Kick) :
    - 깊이와 둥근(rounded) 소리를 위해서는 50Hz-80Hz를 부스트한다.
    - 250Hz 주변을 약간만 부스트하는 것으로도 풍만함(fullness)의 느낌을 줄수 있다.
    - 200-400Hz를 몇 dB줄이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400-600Hz의 컷은 좀더 오픈된 사운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 2.5kHz에서 10kHz정도에서 부스트하는것은 비터사운드와 어택의 트랜전트를 드러나게한다.
    - slap 어택은 2.5kHz에서 나타난다.
    - 드럼의 중요한 성분으로서 약 5kHz 주변에서 해머 노이즈가 발생한다.
    - EQ는 통상 40Hz를 부스트하는것이 표준적인 세팅이나 동시에 8kHz이상의 고음역도 강조 해야한다. 800Hz-2kHz 사이를 증가시키면 음상을 확실히 얻을 수 있다.
    - 드럼셀 소리는 400Hz이다.
    - 300-600Hz를 cut 하는 건 멍한(dull) cardboard 소리를 줄이고 2.5-5kHz를 키우는 click, snap 같은 좀더 날카로운 어택음을 더한다.

    스네어드럼(Snare) :
    - 주파수 대역은 스프링(샤우링)을 포함하여 80Hz-12kHz의 범위 스프링이 없으면 탐탐과 비슷한 울림을 가지는데 약 ~1kHz의 분포가 된다.
    - 100-300Hz의 부스트는 풍만함(fullness)을 더한다.
    - 250Hz주변의 약간의 부스트는 따뜻함(warmth)를 더한다.
    - 스냅(snap)은 3-6kHz에서 나타난다.
    - 8k-10kHz는 파사거림과 어택을 나타낸다.
    - 사운드의 풍만함(fatness)은 120-240Hz, 파삭거림(5kHz)이다. 500Hz-800Hz의 주파수 대역을 증가시키면 약간의 두꺼운 음질을 얻을 수 있지만 마이크로부터 새어들어오는 베이스 드럼이나 탐탐의 음이 강조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스냅(snap)은 10kHz이다.
    - 만약 아래/위에 마이킹되어 있으면 특별히 록을 위해서는 다르게 EQ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위의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는 low end를 컷하고 800-1kHz를 약간 컷하고 1.2-1.5kHz를 약간 부스트시키고 9k-10kHz 주변을 약간 컷한다. 아래 마이크는 250Hz밑으로는 자르고 350-450Hz와 750-850Hz도 약간 컷한다. 3.5-4kHz도 약간 컷하고 high end를 부스트시킨다.

    하이햇(Hi-Hat) :
    - 철커덩 소리(clank) 또는 징(gong) 사운드는 200Hz이고 150Hz이하의 소리도 있기 때문에 bass-off하는 것이 깨끗한 소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간섭도 줄일 수 있다.
    - 칙칙거리는 소리(shimmer, sheen, sparkle)는 7.5Hz에서 12kHz이다.
    - 주파수 대역은 300Hz-20kHz이면 짧은 순간에 여러 가지의 음향적 성분이 합쳐져서 전체적인 하이햇 사운드를 형성한다.
    - 하이햇과 스틱이 닿는 순간의 스틱 노이즈(5kHz), 상하 하이햇의 진동음(12kHz 부근)순으로 각각 다른 톤이 발생하며 <오픈>의 경우 약 600Hz 부근의 중음역의 서스테인이 추가된다.

    탐탐(Tom-Tom) :
    - 효과적인 대역은 250Hz-2kHz이다. 탐의 음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800Hz-2kHz대역에서 증가시키면 적당하다.
    - 랙 탐의 풍만함(fatness) 240Hz-500Hz, 어택음은 5kHz이고 플로어 탐의 풍만함은 80Hz-120Hz이고 어택음은 5kHz이다.
    - 4k-8kHz의 부스트는 존재감을 증가시키며 air를 위해서는 10kHz 또는 그 이상을 부스트한다.

    심벌츠(Cymbal) :
    - clank을 제외하고는 실제로는 1kHz이하의 소리는 많이 만들어내지 않는다. 이는 1k-2kHz를 줄이면 clank 소리를 줄일 수 있다.
    - 심벌의 에너지는 2kHz-5kHz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 주파수 대역을 이퀄라이징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10kHz부근을 증가시키면 종이를 구겨 비비는 듯한 가벼운 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 베이스기타(Bass Guitar)의 이퀄라이징

    - 바탕음은 60-80Hz, 어택음/뜯는음(pluck)은 700-1kHz, 스트링 노이즈와 스냅(snape)
    노이즈는 2.5kHz이다.
    - 하이레벨 녹음이나 장시간 녹음의 경우는 50Hz이하의 대역은 컷해놓는 것이 보통이다.
    - 100Hz부근의 주파수 대역에서 증가시키면 청감상 풍부한 저음감을 얻을 수 있다.
    - 음을 선명하게 하는 어택은 800Hz-2kHz대역을 약간 증가시키면 효과적이다.


    3. 일렉기타(Electric Guitar)의 이퀄라이징
    - 음의 풍만함(fullness)은 240Hz-500Hz이고 존재감(presence)은 1.5-2.5Hz이고 4×12 캐비넷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1kHz를 줄인다..
    - 공간 때문에 일어나는 저음(boominess)는 100Hz 이하를 컷하여 제거한다.
    - 120-250Hz의 부스트는 따뜻함을 더한다.
    - 어쿠스틱 기타와 분리하기 위해서는 일렉트릭을 위해서는 250-350Hz를 약간 부스트하고 어쿠스틱을 위해서는 중고음을 부스트한다.


    4. 어쿠스틱기타(Acoustic Guitar)의 이퀄라이징

    - 되도록 EQ없이 좋은 소리를 얻으려고 노력하라.
    - 바탕음(bottom)은 80-120Hz, 주된소리(body)는 240Hz, 명료성(clarity)은 2.5kHz-5kHz이다. 80Hz가 너무 심하면 공진이 되어버리는 수가 있으므로 좀 줄이기도 한다.
    - 7kHz까지의 중고음역대의 부스트는 존재감을 더한다.
    - 백업 기타에서 리드 어쿠스틱 기타로 나올때는 중고음대를 좀더 부스트한다.


    5. 보컬(Vocal)의 이퀄라이징

    - 소리의 바탕음(fullness)은 120Hz, 저음은(boominess) 200Hz-240Hz, 존재감은 5kHz이고 시빌런스는 7.5Hz-10kHz이다. air는 10-15kHz에 있다.
    - 1k-2kHz의 부스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중음역 또는 중고음대의 부스트는 보컬이 두드러지게 한다.
    - 리드보컬은 6k-10kH의 약간의 부스트와 함께(시빌런스 조심) 2.5k-3.5kHz의 부스트로 득을 볼수 있다. 백업 보컬은 저음을 줄이는 것이, 리드가 부스트되는 중음역대를 컷하는 것이 깨끗하고 또 리드보컬과 상충없게 할 수 있다.
  • 현승순

    2005.06.08 22:01

    ㅠ-ㅠ 감사합니다 어느정도 도움이 된거 갔네요 아 그리고 한가지더 위에 보면 멀티 컴프레서나 컴프를 말씀해 주셨는뎅 이건 누엔도 2.0에서 어떻게 찾나용 프로그램 실행법 ㅇㅅㅇㅋ
    이큐나 이런건 제가 찾아서 해봤는데 여러가지 도움을 주신 프로그램 은 제가 못찾겠네요 ㅠ0ㅠ
    너무 죄송스러버요 그리고 보컬의 목소리가 늘어진다는건

    녹음한게 노래음 하고 맞지 않는다고 해야하낭 보컬이 녹음할때 너무 악센트를 져서 그런지 소리를 너무 길게 불러서 뒤끝을 짤라주고 싶은 느낌이에용 (예.1) 너도 보고싶어~~어 (예2)너도 보고싶어 이렇게 예를 들어서 1번 예까 너무 늘어진다는 2번 처럼 만들고 싶거든용 노래음이랑 비교햇을때 =ㅁ= ;; 제가 음향수업을 제대로 못들어서 넘 몰라요 ㅠ0ㅠ 교수님도 너무 휴강을 많이해서 진도를 못따라갔고요 에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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