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소리입니다
누엔도 다이나믹스 (NUENDO Dynamics)
아래 내용은 사운드 아트 격월간지 내용의 일부입니다
누엔도 다이나믹스는 우리가 흔히 아는 음량제어계 이펙터인 컴프레서라 할수
있는데 오토게이트와 컴프레서, 리미트의 세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각각 콤프레서, 노이즈게이트, 리미트라는 블록을 클릭하여 그 기능의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라우팅(Rauting)이라는 블록의 1-2-3 등의 숫자 순서를 바꿈으로써 세가지
기능의 적용순서를 다르게 할 수 있다
◎ 오토게이트 (Autogate)
이 기능은 트레숄드에서 지정된 음량레벨 아래의 오디오 신호를 들리지 않게 한다
즉 작은 음량을 지닌 잡음을 제거하는 노이즈 게이트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오토게이트 블록의 맨 위에 있는 Trigger Frequency Rage에서는 오토게이트가 적용되는
주파수 범위를 지정해 준다
그 밑으로 어느 음량제어계 이펙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항목들이 있고 그 기능도 같다
트레숄드의 블록에서는 게이트가 열리고 소리가 나오게 되는 음량을 지정해준다
어택의 블록은 트레숄드의 값보다 높은 음량이 감지된 후에 게이트가 열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지정해 주는 것이다
Hold의 블록은 게이트가 열려있는 상태를 트레숄드값보다 낮은 음량이 감지된후 얼마나 더 유지할
것인가를 지정한다
Release의 블록은 게이트가 닫히는데 걸리는 시간을 지정한다
이들 항목은 오토게이트기능을 얼마나 부드럽게 혹은 빠르게 적용하여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주는
것이다 각 항목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트레숄드항목의 Calibrate는
자동적으로 트레숄드값을 지정해 주는 기능으로 오디오 신호가 없는 빈 공간의 히스잡음을 제거하는데
효율적이다 어택항목의 Predict지정은 트레숄드값보다 놓은 음량을 미리 감지하여 감지된 지점에서
한번에 게이트를 열리게 한다
Release항목의 오토지정은 제일 적당한 Release범위를 자동으로 지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 Compress
전형적인 컴프레서의 역할을 한다
컴프레스 블록의 맨 위에 있는 그래프를 통해 트레숄드(Threshold), 레이쇼(Ratio)등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작업할수 있다
그 밑의 Gain Reduction 으로는 컴프레스 작업으로 손실되는 음량(Gain)을 확인할수 있으며
이는 Make Up Gain 항목의 조정으로 보상해줄 수 있다
그옆에 있는 컴프레서 모드 지정패드는 적용되는 컴프레스 작업모드로서 RMS/Pick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RMS모드는 오디오 시그널의 음량 평균값을 기준으로 작업되는 모드로 보컬과 같이 부드러운
시그널에 적당하며 Pick모드는 음량최고값을 기준으로 작업되는 모드로 퍼커션 드럼과 같이 짧은
임펙트 시그널에 적당하다
트레숄드 항목은 컴프레스의 적용이 시작되는 음량을 지정하는 것이며 그 외에 Attack, Hold,
Release등의 지정은 음량제어계 이펙터에서와 동일하다 |
◎ Limit
오디오시그널이 지정된 음량레벨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즉 트레숄드에 지정된 음량이 최고 음량이 되어 그것을 초과하지 않도록 눌러주며 특히 클리핑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리미트는 전통적인 리미터에서의 어택이나 다른 파라미터들을 오디오 시그널의 특성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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