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소리입니다.
티렉스24는 오디오 마스터링 프로그램입니다.
빠른 컴퓨터의 발전으로 예전엔 스튜디오에서나 할 수 있었던 것들을 집에서도 점점 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중 CD로 만들기 이전의 최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마스터링이란 작업도 컴의 발전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들어 왔는데 이 소리틀은 거기에 사용되는 거라 할 수 있습니다.
IK멀티미디어사의 제품으로 티렉스24로 올라가면서 24비트 오디오파일도 지원하게 되었고 외형상 바뀐 점은 그리 없으나 실시간 작업이 더 원활해 졌고 멀티밴드의 피크 리미터의 성능, 컴프레서의 압축비율의 질이 더 좋아진 듯 합니다. |
T-RackS 24 의 컴프레서
티렉스의 진공관 컴프레서는 마스터링을 적용함에 있어서 고전적인 아날로그 느낌으로 사용되어지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에게 하드웨어 장비의 따스함을 제공합니다.
RESET ALL
이것은 컴프레서부의 모든 값을 초기화시킵니다.
만약 한가지의 단추만 초기화 시키려면 마우스 오른쪽이나 Ctrl+마우스 누름으로 가능하고
이전 값으로 되돌리면 Ctrl+Z를 사용하거나 UNDO로 가능하나 단 한번의 되돌리기만을 지원합니다.
참고사항
Parameter |
설 명 |
A t t a c k |
가장 높은 소리의 크기에 도달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조정함 |
D e c a y |
소리의 크기가 최고에서부터 어느정도 감소되기전까지의 일정부분 유지되는 시간을 조정함 |
S u s t a i n |
음이 소멸되기전에 어느정도의 크기로 유지되는 시간을 조정함 |
R e l e a s e |
음이 어느 정도 크기를 유지하다가 완전히 소멸되기까지의 시간을 조정함 |
ATTACK TIME
Attack단계에서 압축의 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 단추를 조정합니다.
이 값이 낮다면 Gain Reduction은 빠르게 응답하고 일시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이 값이 높다면 어떤 값으로도 변경되지 않고 그냥 컴프레서부를 통과하게 됩니다.
원래의 오디오 파형
Attack Time을 12ms로 주었을 때
Attack Time을 82ms로 주었을 때
위의 압축비는 3:1의 값을 가지고 했는데 어택타임을 짧게 했을땐 빨리 반응하며 압축비만큼 소리파형을
눌러주었으나 어택타임이 긴 것은 원래의 파형과 거의 같습니다.
이 어택타임의 범위는 15~80ms이고 (제 티렉스의 실제값은 12~82ms의 값을 갖네요.) 이 값을 조정하실 때
왼쪽 그림의 푸른색 선안의 숫자로 표시되는 창을 보시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어택타임뿐 아니라 릴리즈타임이나 다른 단추들도 마찬가지로 이 창을 보시면서 하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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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ESE TIME
Release단계에서 압축의 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 단추를 조정합니다.
이 값이 작다면 평균소리는 커지고 Recovery Time은 짧아지고
이 값이 크다면 압축은 눈에 띄게 보다 적어지고 Recovery Time은 길어집니다.
이 값의 범위는 70ms~1.5s이며(제 티렉스는 29ms~1.4s의 범위를 갖네요) 역시 숫자창을 보시면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STEREO ENHANCEMENT
이 단추는 스테레오 이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스테레오 이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이 값을 올려주면 되고 이 값의 범위는 -5dB~+5dB이며 0dB일땐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게 됩니다.
INPUT DRIVE
이것은 컴프레서의 인풋으로 들어오는 드라이브 신호의 양을 조정할 수 있는 단추로
이것은 트레숄드 레벨 포인트가 아니며 단지 들어오는 신호의 세기에 의해 압축의 양은 정해집니다.
이건 예전의 진공관 방식과 같은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인풋을 어느 한계까지 올리게 되면 더 이상 아웃풋의 크기는 거의 증가하지
않는 포물선의 그래프를 나타냅니다.
이 단추를 너무 올리면 소리가 찌그러지게 되니 사용시 주의하시면 됩니다.
매뉴얼에는 -10dB~+15dB의 범위를 갖는다고 하였지만 제 티렉스의 실제 범위는 -15dB~+15dB입니다.
GAIN REDUCTION VU
이 아날로그 VU는 dB로 표시되며 게인 리덕션의 양을 보여줍니다.
어떤 압축도 없었을 때 이 값은 0dB을 나타내며 압축의 영향이 있었을땐 이 VU는 dB로 압축의 크기를
표시합니다.
PATCH
이것은 이퀄라이저 설명할땐 언급한 부분으로 이큐부분과 컴프레서의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이큐가 1번, 컴프가 2번이면 이큐를 거쳐 컴프로 가게 되는 것이고
반대이면 컴프 > 이큐의 순입니다.
당연히 양쪽 다 1번이나 2번에 몰려 있을 수 없으며 한쪽을 1번으로 선택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2번으로 할당이 됩니다.
하지만 리미터는 항상 맨마지막에 걸리게 됩니다.
BYPASS
똑딱이가 아래로 있다면 컴프의 셋팅에 상관없이 소리는 그냥 통과하게 되고
위로 올라가면 이큐가 작동되며 ON에 빨간불이 켜지게 됩니다.
RATIO CONTROL
이것은 압축의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적게 하면 압축효과는 적어지며 두 트랙 믹스나 어쿠스틱 사운드를 위해서는 이 값을
적당히 올리시면 됩니다.
이 값이 높다면 더 많은 압축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이 값의 범위는 1.5:1 ~ 4.68:1입니다.
이것의 기본값은 3.1:1인데 2:1이나 3:1에서 시작해 자신의 작업에 맞게 적당히 이 비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사운드포지의 그래픽 다이나믹스 이펙트 입니다.
압축비 1:1 압축비 3.1:1
위 그림에서 보시는 1:1의 압축비를 갖는다면 입력과 출력의 값이 같아 어떠한 영향도 없게 되는데
이때를 바이패스라고도 하는데 컴프레서가 동작을 하지 않게 됩니다.
압축비가 3.1:1인 경우에는 꺽이는 지점부터 3.1:1의 비율로 압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이듯이 꺽이는 지점(Thrashold)은 -15dB부분인데 이 부분부터 컴프레서는 작동을
하게 되고 3.1:1의 비율로 압축을 하게 됩니다.
마스터링시에 소리의 크기를 증가시키고 싶으시다면 적당히 압축을 시키고 전체적인 소리의 크기를
올리는 식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삐죽삐죽 나온 부분은 드럼의 스네어 부분입니다.
여기에 컴프레서로 압축비3:1로 누른 다음 아래의 그림처럼
전체 소리의 소리의 크기를 증가 시켰습니다.
가운데의 몸통 부분이 커지면서 전체적인 소리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결국 스네어 부분을 누르고 전체의 소리크기를 증가시킨 경우입니다.
(여기서 다이나믹 레인지는 줄어 들었습니다-소리의 작은 것과 큰 것의 차)
보통 이 컴프레서의 역할을 하는 이펙트엔 압축을 하고 나서 소리의 크기를 보상하는 역확의
기능이 대부분 다 있습니다.
다만 이 압축비가 너무 크면 다이내믹한 면이 사라지게 됩니다.
소리의 큰 부분과 작은부분이 거의 같아져 역동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것 저것 다 귀찮다 싶으시면 그냥 WAVES사의 울트라 멕시마이져를 사용하심 됩니다.
이 녀석은 회사의 명성답게 괜찮은 것 같습니다.
또한 외장으로도 마스터링시에 소리만을 증가시키는 이펙터가 있습니다.
또 믹스시에도 개개별의 트랙에 컴프레서를 걸 때도 있습니다.
보통 사람의 목소리(보컬 트랙)에 걸 때가 있는데 감정에 따라 부르게 되면 목소리의 크기는 아주 작은
부분과 큰부분의 편차가 크게 됩니다.
반주와 같이 듣게 된다면 작게 부른 부분은 들리질 않게 됩니다.
이때 컴프레서로 소리가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편차를 줄여줍니다.
드럼같은 경우에도 실제 입력이라면 똑같은 소리의 크기로 녹음이 되질 않습니다.
이때에도 소리의 크기를 컴프레서로 평탄화 시키실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의 사용시에 중요한 점은 이 압축비 뿐만이 아니라 압축비, 트레숄드 지점, 어택타임, 릴리즈
의 구성으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컴프레서 역할을 하는 이펙트들은 수도 없이 많지만 위에서 얘기한 것들은 대부분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들의 기능을 아신다면 어떠한 컴프레서 이펙트를 사용하더라도 금방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T-RackS 24 의 리미터
이 쓰리밴드 피크 리미터는 원하지 않는 피크를 줄이고 소리의 크기를 더 크게 할 수 있습니다.
RESET ALL
이것은 리미터부의 모든 값을 초기화시킵니다.
만약 한가지의 단추만 초기화 시키려면 마우스 오른쪽이나 Ctrl+마우스 누름으로 가능하고
이전 값으로 되돌리면 Ctrl+Z를 사용하거나 UNDO로 가능하나 단 한번의 되돌리기만을 지원합니다.
OVERLOAD
이 단추는 리미터가 피크를 감소시키는 것에 관련된 것입니다.
이 값을 작게 한다면 리미터에 의해서 더 많은 게인의 감소를 가져오고 이 값을 크게 한다면
더 적은 게인의 감소를 자져다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때는 많은 클리핑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명확히 높은 값을 가지고 있다면 소리의 크기는 커지지만 0dB에서 더 많은 클리핑이
발생하게 됩니다.
RELEASE TIME
이 단추는 릴리스 단계에서 리미터의 속도(Speed)를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이것은 피크를 제한한 후의 노멀게인(Nomal Gain)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리미터의 시간입니다.
이 값을 작게 하면 매우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피크에 대해서만 억제하게 되고
이 값을 크게 한다면 피크를 억제시키는 리미터의 작동이 더 오랫동안 계속되게 합니다.
이 역시 숫자로 표시되는 창을 보면서 세밀하게 값을 조절할 수 있으며 범위는 60ms~1.6s입니다.
(그런데 제 티렉스는 80ms~1.5s 의 범위를 갖네요.)
INPUT DRIVE
이 단추는 멀티밴드 리미터로 들어오는 드라이브 신호의 양을 조정합니다.
이것은 티렉스에 있는 컴프레서부의 인풋 드라이브와는 다르게 신호를 제한하기 시작하는
정확한 트레숄드 포인트(Thrashold Point)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더 많은 피크성분을 보존하려면 이 값을 적게 하면 되고
이 값을 크게 한다면 피크성분을 많이 제한하게 되고 소리는 커지게 됩니다.
매뉴얼상의 범위는 -10~+15이며 제 티렉스의 실제 범위는 -9~+16이였습니다.
GAIN REDUCTION VU
이 아날로그 VU는 dB로 표시되며 게인 리덕션의 양을 보여줍니다.
어떤 제한도 없었을 때 이 값은 0dB을 나타내며 제한의 영향이 있었을땐 이 VU는 dB로 리미팅의
평균값을 보여줍니다.
번호 | 제목 | 닉네임 | 조회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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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 인터페이스와 키보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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