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쭉..작업을.해왔는데..
몇달..안하다...오랜만에..하려니..기가에..오류가.생겨서..
컴포맷하구...다시..xp깔구..기가도.깔구..
했는데..
기가에서...음원로딩해서..
loaded instrument<--철자맞나모르겠네용
여튼 여기가서...
컴퓨터.마우스로..건반 두드리면....
ch1,ch2,ch3....채널에있는 모든소리가.
다.나는데..마스트키보드에서는..ch1번에..있는.악기만.소리가.나요..ㅜㅜ
마우스로CH2로옮겨놔두...마스트키보드로.두드리면.CH1번소리만.나요~!!
무슨.설정이.잘못되었을까요??
그리고.제가.알기로는..기가스튜디오는.음원을.부를때..일정량의..소스만.
로딩해서..램에.올리고.나머지는..하드를..램같이.이용한다던데.맞나요?
전 그래서..램을..올려도.크게..좋아질게.없다해서(물론 올리면 좋기야하겠지만.)
크게신경을쓰지않았는데.
이번에..기가.3.0나온거..권장사양이..램이1G인거.보니..
램도..음원..큰거..로딩할때..마니..좌우되나보죠??
전..피아노..음원.600MB짜리랑..드럼등등..
음원.크기만..약..1GB정도..기가에.불러서.소나등으로..플레이하면
램.256으로도..전혀..딜레이..가.없이..출력되거든요..
램을..늘리면.어떤장점이.있을까요??
한꺼번에..너무.많은.질문드렸져???^^*
갈켜주세용..
중요한질문은..위에.마스트.키보드.관련질문입니다.ㅜㅜ(XP쓰구요..KX드라이브,,마스트키보드MK-49)
마스터 건반쪽은 제 분야가 아니라 쥐약인데요^^
채널1의 소리가 마스터 키보드에서 난다면 미디인터페이스 드라이버의 문제는 아닌 듯 싶네요
가장 중요한 질문이신데 그 쪽은 제 분야가 아니라 잘 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피아노를 칠 줄 모르기 때문에 그냥 마우스로 찍고 빌로시티, 퀀타이즈 조절정도만
했었거든요 ㅜㅜ. 건반만 있었더라면 금방 알아낼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같은데 말이죠 ㅜㅜ)
target=_blank>http://www.cubase5.net
에 가셔서 질문해 보시면 곧바로 답을 얻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전 두번째 질문밖에 대답해 드릴 수가 없네요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몇기가하는 단일샘플을 다 램에 로딩할 순 없겠죠
일정량만 램에 올려놓고 나머지는 하드에서 직접 읽는 식입니다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 샘플러는 다 그런 방식일 겁니다
램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운영체계든 기가스튜디오든 램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부드럽게 동작되겠죠
램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양이 많아지니까요
그래서 램드라이브라고 예전에 개발한다고 그랬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드디스크를 램으로만 만든다는...... 상용화가 된 진 모르겠지만
그런 거 판매된다면 가격도 만만치 않을거고
피아노 샘플이 몇백메가나 몇기가짜리도 있는데요
600메가 짜리 하나만 불러놓고 피아노 치시거나 한다면 256정도로도 충분할 겁니다
그렇지만 vsl오케스트라 같은 경우는 몇백기가의 용량입니다
바이올린만 따지더라도 기법별로 따로 있고 악기도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스트링등등이
있는데 그런 오케스트라를 기가로 돌린다고 생각한다면 256가지고는 어림도 없을 겁니다
기가스튜디오의 엔진인 gsif는 대용량샘플들을 보다 적은 램에서 일부만 램에 올리고
나머진 하드에서 읽어들이는데 레이턴시는 적게하는 최첨단 기술입니다
지금 작업에 별다른 불편함이 없다면 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단 스튜디오의 작업처럼 대용량 샘플들을 돌린다면 보통 2기가이상 가지고 작업들 하더군요
지금 상태시라면 램을 늘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근데 전 램512인데도 좀 아쉽던데요
보통 레이턴시(반응속도)에 민감한 분들은 드라이버 잘 만드는 회사의 오디오카드와 빠른 씨피유,
많은 램, 컴퓨터최적화에 공들입니다
도움이 못되어 드렸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