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샬 JMP-1
마샬 홈페이지의 내용과 제가 쓰면서 느낀점들을 적은 것이므로 정확하지 않거나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내용은 글남기기란에 얘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녀석은 아마 2000년이나 2001년에 벽화일하고 여유자금으로 중고로 샀었음
JMP-1은 신뢰할 만한 기타리스트 팀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1랙 크기이며 쉬운 사용법과 함께 프리엠프 4채널(od-1, od-2, clean-1, clean-2)은 100가지 셋팅을 즉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본체 윗면에서 보면 구멍난 부분을 통해 두 개의 진공관이 보입니다.)
※ ECC83 (12AX7A)진공관도 회사가 여러군데가 있는데 조금씩 소리가 다릅니다. 어떤건 오버드라이브가 덜 먹으며
잡음이 적은게 있고......
아래 글은 http://audioparts.co.kr/tubes/tubes.htm 에서 퍼왔습니다.
|
텔레풍켄 (다이아몬드) |
전화 요 |
MT |
9pin/9A |
독일 구관 | |
|
텔레풍켄 (중고) |
50,000 |
테스트된 중고관 | |||
|
멀라드 / 암페렉스 |
80,000 |
영국/홀란드 관 | |||
|
암페렉스(미국) / GE (White Logo) |
45,000 |
60-80년대 구관 | |||
|
RCA / 텅솔 |
50,000 |
미국관 | |||
|
암페렉스 버글보이 ? 복각관 |
60,000 |
80년대 미국 선별관 | |||
|
RCA (5751) |
40,000 |
호환관/증폭율이 약간 낮음 | |||
|
미국관 |
30,000 |
일반 미국관 | |||
|
미국관 (Green Logo : JAN) |
20,000 |
80-90년대 미국 군용관 | |||
|
골든드래곤 골드(E83CC-01 Gold) |
30,000 |
영국 선별 프리미엄 중국관 | |||
|
골든 드래곤 (12AX7) |
20,000 |
영국 선별 중국관 | |||
|
JJ 테슬라 |
15,000 |
체코관 | |||
|
골든튜브(12AX7EH-GT)? 선별관 |
25,000 |
미국 선별 러시아 EH관 | |||
|
소브텍 (12AX7EH) |
20,000 |
러시아 EH관 | |||
|
소브텍 (12AX7LPS) |
15,000 |
러시아관 | |||
|
소브텍 (12AX7LP) |
12,000 |
러시아관 | |||
|
소브텍 (12AX7WA) |
8,000 |
러시아관 |
JMP-1 두 개의 ECC83진공관은 네 개의 각각의 채널(od-1, od-2, clean-1, clean-2)에서 모두 솔직한 톤을 제공합니다.
Clean 1 은 따뜻한 full-bodied 코드, 풍부한 클린 리드의 일부분, 재즈톤의 소리.
보통 어쿠스틱 소리에 어울릴 만한 부드럽고 따뜻한 소리.
Clean 2 은 JTM45(블루스에서 많이 쓰여지는 마샬엠프중의 하나)의 유리같이 날카로운 소리.
클린1에 비해 오버드라이브가 살짝 더 걸리며, 날카로워 지는 경향이 있음.
OD1 이 채널은 약한 오버드라이브 정도라 보는 게 좋을 고전 하드락 사운드.
OD2 현대적이고 공격적이며 단단히 뭉친 하이게인 사운드로 서스테인과 모든 디스토션 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OD-1보다 더 강한 오버드라이브 톤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채널은 Volume, Gain, Bass, Middle, Treble, Presence, Bass Shift(저역대의 성질을 다시 만들 수 있는 옵션-
개인적인 느낌으론 저역대를 더 풍부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약간 뭉게지는 듯한 느낌도 들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샌드,리턴 (FX loop)단자는 스테레오를 지원하며 +4 / -20 dB를 지원하는 level단추가 있습니다.
전면판에서 이 양을 조절할 수 있는 EFFECT(1~12까지 조정가능함)단추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호출은 앞면(front panel)의 단추나 마샬 4-way 페달(MPM4E)이나 미디를 통해 즉각 반응합니다.
JMP-1의 뒷면에는 미디인, 아웃, 쓰루단자가 있는데 이걸 통해 다른 랙형 이펙터들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JMP-1은 일반적인 왼쪽, 오른쪽 출력단(마스터)과 함께 왼쪽, 오른쪽 스피커 에뮬레이션 출력단을 제공합니다.
이 스피커 에뮬레이션 출력단은 주목할 만한 실제감을 느끼게 하는데 마치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듯한 소리를 흉내내는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은 별로란 생각이 드네요.)
또한 각각의 마스터단과 에뮬레이션단에 +4 / -20 dB를 지원하는 level단추가 있습니다.
이 편리성은 사운드 엔지니어나 사운드 믹싱, 음향 담당자 보다는 집이나 스튜디오에서 간단히 사용하기에 더 적당합니다.
※ 스피커 에뮬레이션 출력을 사용할 땐 앞면의 아웃풋 레벨 노브가 먹질 않습니다
JMP-1처럼 사용하기 쉽고 유연한 미디 진공관 프리엠프를 가지고 작업하는 데 있어 당신의 창조력은 오직 당신의 상상력에
달려 있습니다
하모니 센트럴에 공개된 사용자 평가
퍼온 곳 : http://www.harmony-central.com/Effects/Data/Marshall/JMP_1_Tube_Pre_Amp-01.html
Summary | |
Manufacturer URL |
|
쉬운 사용법 |
9.4 (46 responses) |
소리의 질 |
8 (106 responses) |
신뢰성 |
8.7 (81 responses) |
고객지원 |
7 (29 responses) |
종합평가 |
8.2 (101 responses) |
마샬에서 프로그램된 JMP-1의 뇌에 해당하는 디지털 칩.
JMP-1의 조작법은 별다른 게 없습니다.
앞면의 패치단추가 눌러진 상태에서 od-1, od-2, clean-1, clean-2의 원하는 채널을 누른 다음 볼륨, 게인, 베이스,
미들, 트러블, 프리센스를 누르고 데이터 노브(360도로 움직임)를 돌려 원하는 수치를 맞추면 됩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 보면 이 데이터 노브가 고장이 나서 한 숫자씩 움직이지 않고 더 큰 숫자가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 것
같던데 이 부분은 이 JMP-1의 단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락트론사의 카멜레온 같은 경우도 이런 노브가 있는데 더 정밀하고 더 안정적이고 더 튼튼합니다.)
그리고 베이스 쉬프트단추를 눌러 저역대를 더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약간 뭉게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거기에 샌드, 이펙터량은 이펙트단추로 그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소리는 ADA MP-1과 비교해서 좀 더 부드럽고 오버드라이브 톤을 얻기가 더 수월한 것 같습니다.
조회 등록일 | ||||||
---|---|---|---|---|---|---|
2012-02-24 14:49:43
/
2008-11-25
2012-02-24 14:47:25
/
2008-10-20
2008-09-17 13:41:41
/
2008-09-17
2008-09-07 23:34:43
/
2008-09-07
2012-02-24 14:28:51
/
2008-08-25
2012-02-24 14:28:23
/
2008-08-24
2012-02-24 14:28:03
/
2008-08-23
2012-02-25 15:58:28
/
2008-08-22
2014-07-23 11:13:55
/
2002-04-19
⇒
2002-04-16 00:00:00
/
2002-04-16
|
서비스 링크